아편전쟁 원인과 영향

 

중국은 다른 고대 문명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전형적인 농본주의 사회였다.

수천 년 동안 지속된 농본주의 전통을 바탕으로 자급자족의 경제 구조가 형성되어 있어 자본주의 경제가 싹틀 틈이 없었다.

또한 '천조상국', 즉 세계의 중심국임을 자처하며 외래 문물을 동비할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했다. 명나라 때 자본주의 경제가 나타날 징조가 잠시 보였지만 곧 봉건 전제 정치가 강화되면서 사라지고 말았다.

 

 

 

 

중국 역사상 최고의 태평성대로 일컬어지는 청나라 '강건성세' 시대에는 눈부신 경제 발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건륭 황제 집권기 후반부터 통치 기반이 흔들리면서 경제도 위기 상황을 맞이 했다. 특히 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농민이 토지를 소유하지 못한 경우가 많은 데다 각종 명목의 세금에 시달리면서 사회 혼란이 가증 되고 있었다. 게다가 청나라 역시 명나라에 이어 쇄국 정책을 실히 했기에 외부 세계의변화를 전혀 감지하지 못했다.

 

19세기 후반부터 청나라는 국고가 텅 비고 군사 기강이 문란해졌을 뿐만 아니라 사상적으로도침체기에 접어들어 서방 자본주의 국가들보다 발전 정도가 백여년 정도 낙후 되었다. 아편 전쟁이 발발하기 전, 중국은 내부적으로 사회 갈등이 격화되고 경제 발전이 부진한 상황이었지만 봉건 통치하에서 완전한 주권을 보유한 독립 국가 체제를 유지하고 있었다.

 

 

동시대에 영국, 프랑스, 러시아, 미국 등 서양의 자본주의 사회는 18세기 중반까지 산업 혁명을 완료하고 더 많은 원료 산지와

상품시장을 찾아 해외 식민지를 개착하는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었다.

그러니 이들의 눈길이 드넓은 영토와 수많은 인구를 보유한 중국에 쓸린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인지도 몰랐다.

 

1. 아편전쟁의 원인

 

가장 먼저 영국이 그들의 상품을 들고 중국의 문호를 두드렸다. 그러나 당시 중국은 자급자족의 경제 구조가 확립되어 영국 상품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았다. 오히려 중국의 차와 비단 등이 영국인의 사랑을 받으면서 영국의 대중국 무역 수지는 큰 폭으로 적자를 기록했다. 갈수록 무역 적자가 심각해지자 이러한 상황을 타개할 궁여지책으로 영국 상인들은 중국에 아편을 밀 수출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아편은 마약의 일종이여서 중독이 심하며, 이러한 아편을 통해 잠시나마 고통을 잊고 현실에서 벗어 나게 하였다.

하지만 이처럼 중독이 심한 아편은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해지게 했다.

 

아편을 밀수출 하면서 부터 영국의 무역 수지는 곧바로 반전되었지만, 중국은 반대로 아편때문에 재정이 바닥나고, 사회 기강이 문란해지는 등 혼란이 가중되었다. 청나라의 도광 황제가 금연 정책을 발표했지만 아무런 성과도 거두지 못했고, 오히려 아편 밀수출은 더욱 기승을 부렸다. 이에 아편 흡식을 아예 금지하자는 임칙서의 주장에 따라 아편 금지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하지만 중독이 심한 아편굴에서 도시 빈민층이 넘쳐났고, 관료와 병사들까지 아편중독이 심각해 졌기때문에 나라의 기강이 쇄약해졌있었으며 이러한 영국 또한 몰래 아편 무역을 계속하였다.

중국의 황제의 특명으로 아편 금지를 강력하게 대흥했다.

 

01

 

그러자 영국이 중국의 아편 금지 운동에 불만을 품고 원정군을 파견하여 아편전쟁의 서막이 올랐다. 영국군은 본래 광저우에 상륙하려 했으나 청나라군의 완강한 저항에 부딪혀 샤먼으로 뱃머리를 돌렸다. 그러나 이 역시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다시 딩하이로 공격 목표를 바꾸었다. 아편전쟁이 불같이 이러나기 시작한것이다. 군사들까지 아편 중독이 심했기때문에 아편전쟁의 결과는 당연한것이었다.

 

2. 아편전쟁의 결과와 영향

 

중국의 군대는 아편전쟁에서 단 한번의 싸움다운 싸움도 해보지 못한채 영국에 의해 아편전쟁의 폐하게 되는데, 영국은

딩하이에서 아편전쟁의 승리를 거둔 영국군이 텐진까지 함락하며 북경을 압박하자.

 당황한 도광 황제는 영국과 불평등조약인조약체결하게 되었다. 아편전쟁의 패로 인해 불평등 조약인 난징조약으로 마침내 중국의 문호가 열렸고, 아편전쟁에 승리한 영국에 이어 다른 열강도 줄지어 중국을 침략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청나라는 이어서 미국과 망하 조약, 프랑스와 황포 조약 등을 체결하며 반식민지 상태가 되고 말았다.

 

 

아편전쟁에 패배한 중국은 일부 주권을 빼앗기고 막대한 배상금을 치르게 되어 대내적으로 커다란 혼란이 초래되었다.

아편전쟁으로 말미암아 중국의 자급자족 경제 체제는 와해되었고 서양의 상품 시장과 원료 산지로 전락하면서 농민 봉기가 발생했다. 이와 더불어 중국내에서 과거의 구습에서 벗어나 새로운 세계에 눈을 떠야 한다고 주장하는 진보주의자들이 등장해 적의 장점을 배워서 적을 제압하자는 신흥 운동을 전개 했다. 이러한 아편전쟁의 폐로 인하여 중국은 아픔에 의해 더 나라가 발전하게 된다.

중국의 아편전쟁을 통해 느낀점은 왕은 백성을 위한 정치와 백성은 왕의 귀에 귀를 기울이며, 백성이 혼란에 빠지게 되면 나라가 망하는건 순식간이라는 것이다. 아편전쟁은 세기에 많은 깨달음을 주는 전쟁의 역사인것이다.

 

간단하게나마 아편전쟁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서알아 보았는데요. 조금이나마 아편전쟁에 이해에 대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역사'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동설은 코페르니쿠스의 일생이다.  (0) 2013.10.28
러시아 10월 혁명 원인과 배경  (1) 2013.10.22
다산 정약용 3대저서  (0) 2013.10.14
헨리8세의 정책  (0) 2013.10.13
알렉산더의 동정  (0) 2013.10.09
Posted by 서현이네 스토리
,